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치유농업 원예 활동 3가지 효과

매력있는 트렌드 파머 2022. 6. 22. 20:00
반응형

치유농업의 원예활동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자.

치유농업 원예활동에서 원예를 단순하게 울타리가 형성된 곳에서 토양에 식물을 관리 또는 재배하는 것을 말한다. 원예를 단순히 울타리가 형성된 곳에서 토양으로 경작해서 단순하게 의, 식, 주를 해결하는 수단에 한정시키게 된다. 과학 발달로 관리하는 도구나 기계도 산업화, 정보화 사회에서 원예활동의 지적 효과, 사회적 효과, 정서적 효과로 균형 잡힌 생활을 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치유농업 원예활동

1. 치유농업의 원예활동 지적 효과

치유농업의 원예활동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배우는 큰 기쁨과 즐거움이 있으며, 그것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원예활동을 하는 사람들과 인적 네트워크가 형성되는 지적 효과가 있으며, 텃밭정원을 만들어 원예 활동하는 데 있어서 식물의 성장에 따라 다양한 변화에 호기심을 가지게 되고, 식물의 성장과정을 통해서 영양제를 주는 시기, 병충해 예방 시기, 잡초를 뽑아야 하는 시기를 관찰력을 통해서 정보를 습득하고, 식물을 다른 곳으로 이동해서 심은 것은 식물의 거리를 유지 해충 분한 토양의 영양분과 성장하면서 커지는 뿌리와 크기를 생각해서 심는 위치를 계획성 있게 준비해서 식물을 기르면서 오감을 통한 지적 효과, 지각 능력이 좋아진다.

2. 치유농업의 원예활동 사회적 효과

원예활동은 아파트나 공동주택 베란다에서 혼자서 식물을 기르는 것을 할 수 있지만, 옥상같이 넓은 공간에 원예활동은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는 여러 명이 함께 해야 효과적이다. 치유농업 원예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여러 명이 하는 공동 텃밭은 책임을 분담해서 각자 맡은 역할이 무엇인가를 가르쳐 주고, 서로의 권리를 존중하며 협력해야 한다. 공동으로 활동함에 있어서 역할 분담 과정을 통해서 자립심을 길러주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원예를 잘 알고 있는 사람들과 어울리고 여러 명 중에서 경험이 별로 없으면, 외부에서 전무가를 초청해서 정보를 습득해서 원예식물을 기르고, 생산한 채소, 과일, 꽃 등의 생산물 나누어 주거나, 원예로 만든 작품을 다른 사람에게 선물하는 즐거움도 있고, 대인관계가 좋아지고, 자기의 자아존중감을 일깨워 주고, 원예활동의 결과물을 통한 보람과 성취감을 느끼게 된다.

3. 치유농업의 원예활동 정서적 효과

치유농업에서 원예활동 환경적 요인은 정서적 효과가 크지만 식물을 매개체로 한 원예활동을 통해 그 효과를 충족시킬 수 있다. 치유농업 원예식물은 관리정도에 따라 비교적 빠른 반응을 나타내는데 정성을 들여 식물의 씨앗을 뿌리고 싹이 트고 잘 자라게 관리하면, 식물을 키우는 자신감과 자부심을 갖게 만들어 주지만, 그렇지 않고 성실하게 원예식물을 돌보지 않고 방치하면 잡초가 많이 자라면서 식물의 영양분과 수분을 빼앗아 감으로 인해서 병충해에 대한 피해를 받기 쉽기 때문이다. 치유농업 원예활동에서 정서적 효과를 얻으려면, 식물성장 과정에서 가지 순도 잘라 주고, 영양제나 액상비료도 주기적으로 주어야 식물이 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물이 부족하지 않게 적절한 시기에 물을 공급해주면서 성장하는 식물을 보면서 정서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원예활동을 통한 창의력을 기르자.

치유농업 원예활동에서 식물을 기는 과정, 꽃의 종류, 색의 배합, 성장과정에서 창의력이 증가되고, 지적 효과, 사회적 효과, 정서적 효과를 통한 자아실현의 창의력을 계발할 수 이는 계기가 형성된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