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도시농업 도심 속에서 간단하게 농사짓기

매력있는 트렌드 파머 2022. 7. 16. 21:50
반응형

도시농업은 도심 속에서 소소하게 농사짓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도시에서 무슨 농사를 지을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기도 하지요. 하지만 옥상이나, 살고 있는 집 근처에 작은 공간이 있으면 그곳에 식물의 씨앗을 뿌리고 농사를 지어서 가볍게 농사를 짓는 것을 도시농업이라고 하며, 어떻게 하면 도심 속에서 농사를 짓고 살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시농업 도시에서 농사짓기

1. 도시농업의 정의

도시는 인간의 인구 집중으로 인해 비교적 인구 및 밀도가가 높은 지역을 말합니다. 그 도시의 다양한 공간인 옥상에 텃밭을 만들면 건물의 장점은 여름에 강하게 내리쬐는 열기를 조금은 내려가게 해 주고, 겨울에서 내려가는 온도를 따뜻하게 보온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옥상에 텃밭을 활용한 흙이나 토지를 이용하여 유용한 식물 재배와 생산에 있어 생물 다양성 보전, 기후조절, 대기정화, 토양보전, 공동체 문화, 정서함양, 여가지원,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등을 가르치고 다원적 가치를 도시에서 만들어가는 지속 가능한 도시, 농업으로서의 기능입니다.

2. 도시농업의 매력

도시농업에서 색다른 여가활동을 통해서 직접 내 손으로 정성 들여 가꾼 생산물을 이웃과 나눔으로써 느끼는 행복감이 있으며,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정성들여서 직접 기른 채소를 요리를 해서 먹는 행복한 마음이 환경을 지키는 도시농부로서의 뿌듯한 자부심을 만들어 줍니다. 또한 도심 속에서 농사일을 통해 육체노동의 즐거움과 자연 속에서 식물을 키우면서 교감을 통해 정신적 안정감과 하루하루 변화하는 생명의 성장을 관찰하여 결과가 아닌 과정의 중요성을 경험도 얻을 수 있습니다. 직접 생산한 안전하고 신선한 먹을거리를 텃밭에서 바로 수확하여 맛보고 요리를 해서 먹는 것이 색다를 행복과 경험을 만들어 줍니다.

3. 도시농업의 우수한 측면

세계 각지에서 기후 변화는 지구 온난화처럼 지구의 평균 기온이 점진적으로 상승함과 함께 지구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현상의 문제, 각종 자연재해로 인한 홍수, 산사태 등 자연 현상으로 인해 생기는 천재지변 등이 지속적으로 일으키게 되면서 기후 변화로 인한 생태계 파과 등을 막을 수 있는 조건도 있고, 자발적인 일상생활에서 생기게 되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게 되는 이로운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도시 농업을 활성화하게 되면 숲과 같은 삼림 보호와 해양 생태계 보호 정책까지 대폭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등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됩니다. 토지의 개발을 위해 숲을 제거하는 삼림파괴 후 농경지 조성을 하였지만, 건물 옥상, 중간 피난층, 주상복합 아파트 같은 주거 및 상업시설 복합 건축물의 상업 지역 부분 옥상 등지에 텃밭을 만들고 식물을 가꾸면서 건물에 상주하고 있는 분들과 주거 시설 거주민들이 식량자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유익한 도시농업은 기후 변화 대응에도 훌륭한 조건을 가질 수 있어 물 부족 국가 강수량이 낮은 지역에 새로운 기회가 되는 것입니다.

도시농업 도시화로 발생한 기능 향상

사회적 기능으로 볼 때 공동체 문화 회복과 생산적 여가활동이 되며, 환경적 기능으로는 도심의 기후변화로 더워지는 현상을 낮출 수 있고, 자원순환과 환경개선이 됩니다. 경제적 기능은 건강한 먹거리 제공이 가능하며, 녹색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그래서 도시농업은 자연환경도 보호하고 텃밭을 가꾸면서 얻는 보람과 행복감을 만들어 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